イグレックロゴ


リボン刺しゅう

リボン刺しゅう

리본자수, 새로운 리본자수에 관하여 No.01

‘리본’이라고 해도 현재는 폭이나 소재, 디자인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또한 새로운 리본은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이 많이 있어 세계에 자랑할 만한 것 중 하나입니다.
특히 리본자수 분야는 일본이 세계제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리본 제조업체인 ‘MOKUBA’가 개발한 리본은 세계에서도 높이 평가 받고 있으며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자수용 리본의 종류가 이렇게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는 나라는 일본 이외에는 없습니다. 이렇게 훌륭하게 갖추어진 리본자수의 환경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본자수’는 일찍이 유럽귀족의 의상이나 소지품을 화려하게 장식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현대의 생활양식에 맞는 새로운 리본자수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오구라 유키코는 리본 제조업체인 ‘MOKUBA’에서 자수용 리본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참여해 왔습니다.? 실과는 달리 폭이 있는 리본으로 하는 자수는 1침에서도 개성 있는 표현이 가능하며 이에 의해 수많은 새로운 스티치가 생겨났습니다. 오구라 유키코의 디자인 키트도 많이 있습니다. 자수를 사랑하는 여러분들이 리본자수에 관하여 더욱 더 많이 알게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일본 ‘보그’사에 의해
‘오구라 유키코의 자세하게 설명된 리본자수?? 다양한 스티치와 도안’
이 출판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도안 및 디자인에 관하여 No.03

새로운 리본자수 책인 ‘자세하게 설명된 리본자수’는 2008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최초로 나온 책인 ‘리본자수, 꽃 작품집’은 1995년에, ‘리본자수 책’은 2001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리본자수’를 소개하는 것이 저의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오구라 유키코는 ‘MOKUBA’ 주최로 전국 각지의 수예강사 분들이나 상점을 대상으로 매년 강습회 강사로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또한 강사 양성 강좌도 2009년 현재, 13회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Galerie y’는 2000년에 개점하였습니다. 그 동안 계속 이어져 왔던 ‘리본자수 기초강좌’는 ‘비즈자수 기초강좌’와 함께 ‘Galerie y’의 주요한 교실 중 하나입니다.

이 교실에서는 저 오구라 유키코의 오리지널 도안을 기본으로 특별한 기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보다 아름답게 리본자수를 완성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을 제가 고안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구라 유키코의 리본자수 책은 ‘어느 나라의 사람에게도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OK’라고 프랑스의 ‘l' aiguille en fete’(바늘축제)에서도 열렬히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대만에서도 강사가 되기 위해서 제 강습을 매우 열심히 받고 계시는 분도 있습니다. 강사분들도 많이 배우고 계십니다.

그러나 최근 매우 유감스럽게도 ‘Galerie y’의 기초강좌를 받은 것 뿐인데? 무단으로 오구라 유키코의 오리지널 도안이나 기술 등을 모두 복사하여 키트까지 만들고 더욱이 제 저서 안의 디자인 등을 그대로 강습하는 사람이 일본 이외의 나라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당당하게 인터넷에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저로서는 ‘제법 거기까지 따라 했구나……’라고 감탄했다가도 ‘무단으로 타인의 디자인 등을 침범해서는 안됩니다’ 라고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이해해 주지 않는 사람이 일본 이외의 나라에 있는 것 같아 슬픔을 감출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도 여러 가지 디자인이나 기술이 무단으로 사용된 적은 있었습니다만 너무나 당당하게 사용되고 있어 당혹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리본자수’가 이런 식으로 더럽혀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지만 저는 더욱 더 멋진 디자인이나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힘을 기울이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리본자수’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을 가다듬고 앞으로 나아가 봅시다.

‘Galerie y’에는 오구라 유키코의 작품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수예품 가게에 이렇게 실물이 전시되어 있는 곳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꼭 들러주시기 바랍니다.

이 작품은 영국에 건너갔다고 하는 어느 프랑스인의 초상화에서 그 의상 부분을 ‘MOKUBA’의 레이스와 리본자수로 복원해 보았습니다. 도안은 제비꽃이나 엉겅퀴 이외에도 말벌이나 배추벌레 등, 모두가 똑같이 빅토리아 스타일입니다.?